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062-972-7575

커뮤니티


강좌

홈으로_ 커뮤니티_ 강좌

제목

폐암보다 무서운 ‘만성폐쇄성폐질환'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우리가 사는 데 꼭 필요한 작용인 ‘호흡’을 가능하게 해 주는 기관이 바로 호흡기다. 호흡기는 공기가 드나드는 기도와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교환되는 폐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호흡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

전 세계 사망원인 4위,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

담배를 피우면 폐암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지만,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사실은 생소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은 담배와 같은 유해 입자나 가스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2013년 기준 전 세계에서 10초에 한 명씩 사망하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to)에서는 2020년에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사망원인 3위, 장애 원인 5위가 되리라 전망하기도 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진료받은 인원은 2016년에 228,813명이었으며, 남성이 약 70%를 차지했다. 연령대는 60~70대가 가장 많았다. 상대적으로 흡연자가 많은 남성이 오랜 시간 흡연을 하면서 폐 기능이 서서히 감소해 나타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회복은 없다, 한 번 손상되면 돌이킬 수 없는 ‘폐’

폐는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담배 연기와 같은 유해 요인으로 인해 폐 조직이 파괴되고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흡수와 배출에 문제가 생긴다. 한 번 손상된 폐 기능은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 어려우며, 어느 정도 손상되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기침이나 객담,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이미 폐는 50%의 기능을 잃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폐암보다 무서운 질환

만성폐쇄성질환은 초기 진단이 어려워 증상이 나타나면 급속히 악화한다. 약물로 폐 기능을 호전시킬 수 없어서 중증이 되면 24시간 지속적인 산소요법을 통해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만성폐쇄성질환의 대표 증상은 기침이다.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다 매일 나타나고, 때로는 온종일 지속하기도 한다. 또한, 기침 후 소량의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하며, 호흡곤란, 천명음, 흉부 압박감 등이 나타난다. 치료는 호흡곤란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을 투여하며, 호흡 재활 치료를 병행한다.

폐를 위협하는 위험 인자는?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약 4,000여 종의 독성 화학물질을 흡입하게 되며 이로 인해 폐 기능은 급속도로 저하된다. 흡연자가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발전되는 비율은 15~20% 정도이며, 이 밖에도 유전적인 요인과 기도 과민반응, 폐 성장 등 다양한 위험 인자가 존재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