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062-972-7575

커뮤니티


강좌

홈으로_ 커뮤니티_ 강좌

제목

돈 들이지 않고 심장 질환 예방하는 방법?

심장 질환은 국내 3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매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심장은 우리 생명을 쥐고 있는 기관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에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돈 하나 들이지 않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계단을 오르는 사람

계단, 오르기만 하면 심장 질환 위험이 감소한다?
신체 활동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계단을 오르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이며 날씨,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특별한 기술이나 운동 능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옷을 갖춰 입지 않아도 된다. 무엇보다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 걱정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계단을 오르는 운동은 활발한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되며 조깅보다 분당 칼로리를 더 많이 태운다. 이는 심혈관을 강화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루에 8층을 오르면 조기 사망 위험이 33% 감소하며, 매일 7분 정도(약 20층) 계단을 오르면 10년 동안 심장 마비가 발생할 위험이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고 알려진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 게 좋다. 느리고 천천히 계단을 오르기 보다는 가볍게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로 계단을 올라보자. 하지만 심장 기능이 약하거나 무릎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무리하게 계단을 오르는 것이 건강을 오히려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심장, 무릎의 부담과 긴장을 최소화 할 수 있을 정도로 운동을 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