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062-972-7575

커뮤니티


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칼럼

제목

운동 ‘꾸준히’ 하는 사람의 비결, ‘playlist - 120

‘꾸준한 운동’을 매번 시도하지만 실패하는 사람이라면 음악 재생 목록(playlist)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최근 운동 중 신나는 음악을 듣는 것이 운동을 지속하고, 운동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하기

스포츠 및 운동 심리학(psychology of sports and exercise)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120 bpm의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면 다른 종류의 음원을 들을 때보다 심박수가 더 높고, 운동 후 즐거움을 느끼는 정도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1초에 두 번 비트를 치는 정도인 120 bpm은 활발한 보행 속도와 비슷한 박자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대표적이다. 보다 강도 높은 운동을 위해서는 최대 140 bmp까지 높일 수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하기

이전 연구에서도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하면 운동 능력이 향상(심박수 증가)되고, 지루함을 잊고 운동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운동 효율이 향상하는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밝혀진 바 있다. 이런 긍정적인 운동 경험은 다음 날 운동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돕는다.

단, 지나치게 느린 음악은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키며, 박자가 불규칙한 음악은 운동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어, 120~140 bpm의 음악을 선택하고, 2주마다 새로운 음악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또한, 음악을 너무 크게 들으면 청력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음량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