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일요일/공휴일 : 휴진
062-972-7575
홈으로_ 커뮤니티_ 칼럼
편두통에 안면마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을까? [1분 Q&A]
q. 얼굴의 한쪽만 감각이 이상해서 문의드립니다. 최근에 편두통이 자주 생기는데 편두통이 생긴 쪽의 얼굴에 저릿한 느낌이 들면서 표정을 지을 때 약간 불편합니다. 얼굴이 마비되는 느낌인데, 편두통이 있으면 원래 얼굴에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걸까요? 그게 아니라면 심각한 사안일까요?
a. 편두통과 함께 얼굴이 저릿하고 표정을 짓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면마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는 눈이나 입 주변의 근육이 마비되어 얼굴 모양이 비뚤어지는 질환으로, 한방에서는 구안와사라고도 부릅니다.
안면마비는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추성 안면마비는 뇌경색이나 뇌출혈과 같은 뇌 질환으로 발생하며, 구안와사라고 부르는 말초성 안면마비는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
안면마비의 주요 증상을 안내드리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마비가 있는 쪽에서 편두통이 발생할 때
2.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을 때
3.음식 맛이 이상하거나 맛을 잘 느끼지 못할 때
4. 입술을 오므릴 때 한쪽이 잘 오므려지지 않을 때
5. 말을 할 때 발음이 어색하거나 힘들 때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면마비를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마비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치료가 1~2주 이내에 잘 이루어지면,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위 증상을 확인하시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대처가 후유증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도움말 = 김병진 원장(창원당당한방병원 한의사)